AV 트렌드/AV 상식

TV 구매 가이드, 구매 전 사전 체크 리스트

LGTV 2009. 12. 28. 13:53
겨울은 실내 생활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TV와 친해지는 계절입니다. 그러다 보면 간혹 낡은 TV를 바꾸고 싶은 욕망이 일기도 하죠. ^^ 특히 연말 보너스라도 나온다면 어느새 첨단 TV를 검색하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무작정 검색만 한다면 TV를 사는데 애를 먹을 수 있죠. 그래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만한 TV 구매 가이드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1) 예산의 범위를 먼저 확정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가 되겠지만, 지출 가능한 예산의 범위를 정해야 제품 선정의 범위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마다 TV 종류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지출 가능한 예산 범위를 잡게 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빛에 따라 밝기를 스스로 변화시켜 최적의 화질을 유지하는 기술


2) 공간에 대한 배려
TV의 크기는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벽면 가득 TV로 장식할 수도 있고 주방에 놓을 정도로 작은 TV도 있습니다. 따라서, TV를 어디에 둘 것인가를 먼저 고려하고 그 공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디지털 TV는 예전의 CRT TV처럼 시청거리가 멀지 않으므로 아래를 참고해 TV 크기를 선정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LCD TV의 잔상과 끌림을 제거하여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120Hz 라이브스캔 기술


3) PDP TV 또는 LCD TV 
예산과 TV 크기 선택 다음 가장 중요한 것은 TV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브라운관 방식의 CRT TV에서부터 첨단 OLED TV, 3D TV에 이르기까지 종류를 고민하는 것도 큰일 중 하나죠. 최근에는 디지털 평면 TV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고 실제로 매장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TV입니다. 디지털 평면 TV의 종류는 PDP TV와 LCD TV로 나뉘고 LCD TV는 LED 소자를 활용한 방식의 TV로 세분류될 수 있습니다. PDP TV의 장점은 색감이 좋고, 움직임을 부드럽다는 것이고, LCD TV는 선명도가 뛰어나고 쨍한 느낌이 강하죠. 최근에 나온 LED 방식은 얇고 가벼우면서도 선명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PDP TV의 단점으로 전기요금과 열 발생에 따른 소음 정도인데 기술개발로 많은 부분 커버가 되고 있으며, 액정의 반응 속도로 잔상이 남는다고 알려진 LCD TV도 기술 개발로 잔상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플러스 기술을 이용해 전기료 절감 효과를 구현


보더리스 TV에 적용된 멀티 채널 브라우저 기능


보더리스 TV는 기존의 TV 테두리를 없애 새로운 TV 디자인의 시대를 열었다.


4)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이 정도 되면 대략 TV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좁혀지게 됩니다. 이제 마지막 관문은 필요 기능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TV는 정말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엑스캔버스는 타임머신 같이 실시간 녹화 기능을 갖춘 TV도 있으며 IPTV가 내장되었거나, Divx 동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TV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TV도 기능의 유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기에 잘 살펴보셔야 할 듯. 엑스캔버스 TV 홈페이지에서는 조건 검색을 통해 주요 기능을 갖춘 TV를 선택적으로 검색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위에서 나열된 요소 <가격, 공간, TV의 종류, 기능>은 TV 선택의 네 가지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개인적 취향이나 디자인에 대한 선호 등 아주 디테일한 선택 방법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앞의 요소로 선택의 폭을 좁혀가면 훨씬 TV를 사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XCANVAS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