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트렌드/AV 상식

HDMI 단자로 무장한 엑스캔버스

LGTV 2009. 12. 18. 16:46
TV 혹은 홈씨어터와 외부 기기를 연결해주는 단자를 전문용어로는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TV와 홈씨어터에서도 인터페이스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가장 진보적인 인터페이스는 바로 HDMI입니다. 영어 약자로 표기하다보니 처음 접하시는 분은 감이 잘 안 오실 듯한데 풀어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한글도 번역해보면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TV 뒷면이나 옆면을 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마치 컴퓨터의 USB 단자 비슷하게 생긴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HDMI 단자는 HDMI 입력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HDMI 단자라는 것이 생겼을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디지털 방송과 고화질 영상의 도입에 따라 TV와 홈씨어터를 활용하는 소스 데이터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습니다. 그래서 기존 미디어 소스를 다루던 인터페이스로는 고화질 영상 재현이 많이 부족해진 것입니다.  


HDM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되면 고화질 영상 소스를 손실 없이 TV에서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화질 영상을 즐기려면 당연히 해당 소스가 고화질이어야 하는 것은 기본. 디지털 방송 중 HD방송이나 DVD, 블루레이라면 금상첨화. 특히 이런 소스를 제공하는 디바이스 중 기본이 되는 것은 홈씨어터입니다. TV와 홈씨어터를 예전에는 콤포지트로 연결하는게 최선이었지만 이제는 간편하게 HDMI 케이블 하나면 모든 것이 오케이.


이외에 게임기, 디지털 CATV 수신기, 노트북 등 HDMI 단자를 지원하는 기기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HDMI 단자를 도입하게 되면 고화질의 선명한 영상을 비압축으로 즐기면서, 함께 기기간 조정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죠. 엑스캔버스의 TV와 홈씨어터는 하나의 리모컨 신호로 두 기기를 조정할 수 있는 심플링크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로 HDMI 케이블로 두 기기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홈씨어터 본체 후면부의 HDMI 연결부)


TV와 연결되는 디지털 기기는 HDMI 단자가 일반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엑스캔버스 보더리스 TV는 HDMI 단자를 4개 배치하고 있어 충분히 지원할 수 있죠. TV 뒷면의 선을 깔끔하게 하면서 고화질을 즐길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바로 HDMI라는 것 잊지 마시길 ^^ / XCANVAS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