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트렌드/스마트 테크놀로지

보더리스 TV 주요 기능 설정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0. 27. 17:34
엑스캔버스 보더리스 TV(SL90)는 LED를 백라이트로 활용한 LCD TV입니다. 엑스캔버스 보더리스 TV는 LED라는 특징에 부가해 디자인적으로도 TV와 화면 사이 경계를 허물고, 턱을 없애는 등 외형적 특징이 뚜렷한 TV입니다. TV를 꺼놓아도 또 켜놓아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배려된 보더리스 TV. 이번 시간에는 주요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크기 설정하기

TV를 이용하면서 가장 중요한 선택 중 하나가 화면크기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TV를 보다 보면 4:3 비율로 TV 좌우 측에 검은색 여백으로 나타나는 화면이 있고, 전체가 꽉 차는 16:9 화면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보더리스 TV는 간편 설정을 통해 화면크기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설정 가능한데, 이런저런 고민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만한 것은 <자동화면비>입니다. 이것은 TV로 들어오는 입력영상 신호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 화면비를 보여주는 것으로 4:3과 16:9가 자동으로 입력 영상 신호에 따라 변화되는 모드입니다.

간편 메뉴를 이용해 TV 화면의 변화를 보면서 화면크기를 설정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화면비율


원본화면 모드는 고화질 영상을 손실 없이 가장 좋은 화질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디지털 TV 혹은 HDMI 단자를 이용해 고화질 영상을 받을 때 선택이 가능한데 간혹 수신 신호가 약하면 화면 주변부에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기에 선택 시 주의를 요합니다. 또 화면크기 중 <시네마 줌>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2.35:1이라는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의 입력  영상을 왜곡 없이 확대해주는 기능으로 최대 16배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화질마법사 기능 이용하기

디지털 TV는 아날로그 TV와 비교하면 화질 기능이 상당히 디테일합니다. 외국에는 화질을 튜닝하는 전문 기능사가 있을 정도로 아주 예민하고 과학적인 분야입니다. TV의 기계적 특성과 디지털 방송에 대한 이해가 완벽해야 화질 조정이 가능하며, 특히 TV가 놓인 방향이나 주변 조명, 벽지 색상과 패턴까지도 고려하려면 보통의 능력으로는 사실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엑스캔버스는 보통 이렇게 어렵다고 알려진 디지털 TV의 화질 조정을 TV 메뉴로 누구나 간편하게 고가의 별도 장비 없이 가능하도록 구현을 했습니다. 메뉴 > 영상 > 화질마법사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화질 마법사는 메뉴 중 상세설정으로 접근


영상 메뉴 두번째가 화질 마법사


화질마법사에 열고 리모컨으로 화면 조정 안내에 따라 선택하다보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화면 조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중 화면과 예시화면이 나타나고 설정 중인 화면을 예시 화면에 맞춰 세밀하게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샘플로 제시되는 예시화면이 잘되어 있어 실제 TV 화면을 설정하는데 누구나 손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설정을 마치면 절전모드가 꺼짐으로 변경되면서, 전문가 영상1에 저장되므로 언제든지 편의에 따라 전환선택도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 화면은 총 3개 등장, 가운데가 최적 예시 화면


샘플 화면을 보면서 선택하는 명암보정


TV 속에 숨어 있는 간편 매뉴얼

최근 출시되는 TV는 기능과 특성이 정말 다양합니다. 약간의 부작용이긴 하지만 그러다 보니 설명이 필요할 때도 있죠. 하지만, 최근에는 TV 매뉴얼이라는 것이 CD에 담겨 오기 때문에 그럴 때마다 컴퓨터를 켜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더리스 TV에는 색다른 기능이 있으니 바로 간편 매뉴얼이라는 것입니다. TV에서 볼 수 있는 매뉴얼로 커다란 TV 화면에 맞춰 편집된 매뉴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뜻밖에 편하더군요.

메뉴 상단에 있는 간편매뉴얼 버튼


간편 매뉴얼 첫 화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XCANVASBLOG

이외에도 소개할만한 기능이 많은데, 조만간 보더리스 TV가 다른 전문가의 리뷰를 위해 제 곁을 떠나야 합니다. ^^ 늘 사용자와 전문가의 냉철한 리뷰는 따끔하고 아프기도 하지만 반대로 큰 힘이 되기도 하죠. 다음 시간에는 보더리스 TV 종합편을 간편 리뷰 마지막으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