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트렌드/AV 상식

DVI to HDMI로 더 선명한 컴퓨터 화면 보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0. 9. 20:27

엑스캔버스에 내장된 HDMI 포트는 다양한 기기와 엑스캔버스를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해 줍니다. HDMI는 하나의 포트로 영상과 음성을 모두 전송할 수 있으며 그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고화질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적합한 것이 장점이지요. TV에 연결해 사용하는 주변 기기의 최근 모델들은 대부분 HDMI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DVD 플레이어는 물론 케이블 TV 셋탑박스, 각종 게임기, 캠코더, 동영상 플레이어 등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예전에는 영상과 음성을 다른 케이블로 연결해야 했지만 이제는 HDMI 하나만 연결하면 되니 소비자 입장에서도 매우 편리합니다. 

엑스캔버스에는 여러가지 주변 기기들을 붙일 수 있지만, 최근 트랜드는 TV에 컴퓨터를 연결해 이용하는 예가 늘고 있습니다. 엑스캔버스에 컴퓨터를 연결해 두면 컴퓨터에 들어 있는 각종 동영상이나 이미지, 게임 등을 엑스캔버스의 대화면에서 즐길 수 있으며 TV 시청 중에도 다양한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앨범이나 동영상을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데는 컴퓨터와 엑스캔버스가 최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엑스캔버스와 컴퓨터를 연결하라!

엑스캔버스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RGB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컴퓨터들은 DVI 단자라고 해서 고화질 비디오를 전송하는 또 다른 화면 출력 포트가 있습니다. Digital Video Interface의 약자인 DVI는 디지털 데이터를 중간에 아날로그로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전송하기 때문에 기존  RGB 방식보다 화질이 더 우수한 것이 장점입니다.

HDMI/DVI 연결 케이블

컴퓨터의 DVI 단자와 엑스캔버스의 HDMI 단자를 연결하려면 전용 케이블을 구입해야 합니다. 케이블 가격은 천차 만별이지만 대개 1만 5천원에서 3만원 정도 제품이 비교적 무난하나 디지털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려면 DVI-D 규격의 케이블을 구입해야 합니다. DVI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전송 여부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는 DVI-D,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전송하는 DVI-I, 아날로그 데이터를 전송하는 DVI-A가 그것입니다.

이외에도 DVI는 지원 해상도에 따라
싱글 링크듀얼 링크로 나눌 수 있는데 싱글 링크는 1920x1080, 60Hz 이하 해상도를 지원하며 듀얼 링크는 1920x1080, 60Hz 이상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케이블만 바꾼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PC의 그래픽 카드가 어떤 형태의 DVI 규격을 지원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DVI 케이블을 사야 합니다.


싱글 링크를 지원하는 DVI-D 단자

이제 컴퓨터의 DVI와 엑스캔버스의 HDMI 단자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주의할 점은 HDMI 중에도 DVI를 지원하는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는 겁니다. 엑스캔버스 뒷 면에 보면 HDMI/DVI라고 써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연결하면 끝. 그럼 실제로 DVI to HDMI로 연결한 컴퓨터 화면은 어떨까요? 비교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만, 사진으로는 그 섬세한 차이를 전해드리기가 참 어렵네요. 하지만 실제 눈으로 보는 화면은 DVI to HDMI로 연결한 것이 RGB로 연결한 것보다 훨씬 선명하고 깔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치 포토샵에서 샤프니스 값을 올려준 것 같다고 해야 할까요. 뭉개지는 부분들이 거의 없이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HDMI/DVI라고 적힌 포트에 연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HDMI는 AV 용으로 개발된 포트여서 오디오를 포함하지만 DVI는 비디오 출력 인터페이스여서 오디오 출력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엑스캔버스와 오디오를 연결하려면 컴퓨터의 스피커 잭과 엑스캔버스의 RGB 포트 옆에 있는 스테레오 입력 잭을 스테레오 케이블로 연결해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