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트렌드/스마트 테크놀로지

스마트 TV에 대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1편

LGTV 2010. 11. 18. 15:00
3D TV에 이어 세계적인 화두로 급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 TV! 새로운 제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나 새 TV 구매를 앞둔 분들의 가장 많은 질문은 '도대체 일반 TV와 스마트 TV가 다른 점이 뭐죠?'라는 것입니다. TV에서 감상하는 콘텐츠를 기준으로 본다면 브라운관 TV든, LCD TV든 우리가 채널을 돌리며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방식이 1세대, 위성 방송이나 IPTV 처럼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시청하는 방식이 2세대라고 한다면, 스마트 TV는 기존 TV의 상식을 뛰어 넘어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부가된 3세대 영상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KES 2010에 처음 공개된 LG 스마트 TV


아직은 스마트 TV에 대해 '기존 TV와의 차이가 뭔가'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LG TV 블로그에서 몇 가지 스마트 TV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 스마트 TV와 3D TV의 차이점이 뭔가요?

A : 스마트 TV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된 차세대 TV입니다. 3D 영상을 볼 수 있는 3D TV는 영상의 표현 방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스마트 TV의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때, 3D 영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들이 있다면 3D 영상 기능이 들어있는 스마트 TV로 감상 가능한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스마트 TV에 3D TV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 스마트 TV는 스마트폰처럼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나요?

A : 스마트 TV 역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현재 전 세계의 콘텐츠 공급자와 손을 잡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장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Q : 요즘 유행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같은 것들도 스마트 TV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요?

A : 최근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죠. LG 스마트 TV는 '스마트 모션 리모콘'을 사용해 PC를 마우스로 조작하는 것처럼 보다 편리하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리모콘으로 조작하는 스마트 TV는 매번 버튼으로 메뉴를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셜 비디오, 소셜 사진 서비스인 유튜브와 플리커가 탑재되어 TV로 동영상과 사진을 감상하고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Q : 인터넷이 꼭 연결되어 있어야 하나요?

A : 스마트 TV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활용하거나 유튜브 동영상 등을 검색해 감상하기 위해서라도 컴퓨터처럼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죠. 기존에는 유선 방송이나 안테나 케이블을 끼워 공중파 방송을 감상했지만 이제 인터넷 연결 하나 만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집 구조 상 인터넷 케이블을 설치할 수 없더라도 집에 무선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무선 어댑터(Wireless Adopter)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Q : 스마트 TV로 화상통화는 가능한가요?

A : 화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마이크와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화상통화를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프로그램 중 VoIP 기술을 활용한 스카이프(SKYPE)로 화상통화가 가능합니다. 스카이프는 기존에 LG TV에서 실험적으로 실시해 외국 박람회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죠. 큰 호응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도 스카이프를 설치할 수 있어 스마트 TV에 화상 카메라와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다면 스마트폰과의 화상통화도 가능해지죠. 현재는 그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TV에 최적화 시키는 단계랍니다.

Q : 동영상 다시보기는 가능한가요?

A : 기존 1세대 스마트 TV에서는 '웹 TV'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특정 방송국 프로그램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LG 스마트 TV도 방송국 어플리케이션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죠. 현재 방송국과 스마트 TV를 위한 콘텐츠 제휴가 이뤄지고 있어, LG 스마트 TV로 KBS의 모든 방송, 프로야구 전체 시즌 등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방송까지 여러 방송사와의 콘텐츠 제휴를 통해 더 다양한 채널의 '다시보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Q : 사진 등을 올려 놓고 TV를 앨범처럼 쓰고 싶어요.

A :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피카사'는 사진 공유 서비스입니다. 요즘 가정마다 한 대 씩 가지고 있는 디지털카메라! 보통은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컴퓨터에 저장해 놓죠. 피카사 서비스를 이용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업로드 해두면 스마트 TV에 있는 피카사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해 내가 올려둔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치 TV를 큰 앨범처럼 사용하는 것이죠. 온 가족이 모여 지난 여행 때 찍은 사진을 슬라이드 쇼로 감상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진을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멀리 살고 계신 부모님께도 손쉽게 손주들이 커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도 있겠죠. 

--
어떠신가요? 스마트 TV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결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몇 가지 기능들에 대해 질문, 답변 형식으로 풀어봤는데요, 그 밖에도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바로 스마트 TV에 숨어 있습니다. 스마트 TV에 대한 이런 저런 다양한 궁금증, LG TV 블로그에서 계속 알기 쉽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TV에 대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편을 기대해 주세요! - LG TV Bl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