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TV/제품 리뷰

깜빡 놓친 TV 방송 다시 보기 - 타임머신 기능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5. 28. 10:30
TV를 보다보면, 틀림없이 전화가 오거나, 한 번쯤은 화장실에 가느라 중요한 장면을 놓칠 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중요한 장면을 보기 위해 전화를 받지 않거나 화장실에 가는 일을 참아본 경험도 있으실 겁니다. 보기는 해야 겠고,  다른 용무도 급하고... 참 안타까운(!) 순간이지요. 엑스캔버스의 타임머신 기능은 바로 이럴 때 아주 유용합니다. TV를 보다가 급한 용무가 생기시면 그냥 TV는 흐르는 대로 놔두시고, 급한 일부터 먼저 해결하세요.

다시 TV 앞으로 돌아왔다면 리모컨의 타임머신 키를 누릅니다. 타임머신 키는 아주 다른 특별한 키가 아니라 방향 이동 키의 좌, 우 키를 말합니다. 이제 막 TV 앞에 돌아오셨고, 막 지나간 방송을 보고 싶다면 왼쪽 키를 누릅니다.


한 번 왼쪽 키를 누르면 화면에 다음과 같은 표시가 나타납니다. 맨 왼쪽에는 '현재방송 시청 중'이라는 글자가 보입니다(1번). 이 글자가 나와 있으면 방송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 글자를 따라 진행 그래프가 있고 맨 끝에는 시간 표시가 있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시간 표시는 현재 타임머신 기능이 녹화하고 있는 총 시간을 의미합니다. 시간 표시 기능이 23:06이라면 지금부터 23분 6초전까지 영상을 녹화하고 있었다는 말입니다(2번). 보통 타임머신 기능은 TV가 켜지고 바로 동작하니까 이 시간은 TV를 켜고 지금까지 걸린 시간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다시 진행 그래프를 보시면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3번). 이 부분이 현재 시청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동 키를 눌러 과거로 계속 돌아가면(!) 이 화살표도 왼쪽으로 옮겨갑니다. 그래프 위쪽에는 지난 방송들의 주요 이미지 장면이 썸네일로 나옵니다(4번). 대략 어느 장면이 있는 부분이라는 걸 짐작하게 해 줍니다.

깜빡 놓친 방송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리모컨의 왼쪽 타임머신 키를 누르면서 놓친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왼쪽 키를 누를 때마다 처음 2번은 1분 단위로, 그 다음은 2분 단위로 이전 방송을 찾아 넘어 갑니다.  빨간 화살표(5번)과 그래프에서 이동하는 동안 썸네일 이미지에도 빨간 테두리가 생겨납니다(6번). 대충 원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연스럽게 놓친 부분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에 아까와는 달리 '지난 방송 시청 중'이라는 글자가 나와 있습니다(7번). 녹화된 방송을 보고 있다는 뜻이지요. 이런 식으로 놓친 장면을 몇 번씩 돌려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방송으로 돌아오려면 리모컨의 타임머신 키 중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키를 누릅니다. 그래프의 끝, 썸네일 이미지의 오른쪽 끝에 다다르면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이제부터 곧바로 현재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참, 타임머신 기능은 안테나, 케이블 연결 단자로 연결된 아날로그 방송, 디지털 방송 그리고 외부 입력 포트로 들어온 방송만 녹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케이블TV를 보실 때 셋탑 박스가 컴포넌트나 HDMI로 연결되어 있다면 타임머신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