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트렌드/AV 상식

실감나는 축구 경기 감상을 위한 3D TV 구매 가이드

볼드웍스 2010. 6. 9. 10:12
시즌이 시즌인지라 주변에서 TV를 새로 구매하는 사람들을 종종 접합니다. 올해는 특히 축구로 전 세계가 하나 되는 큰 대회가 열리다 보니 보다 박진감 넘치는 경기 감상을 위해 시원시원한 크기의 TV를 구매하게 되죠. 게다가 3D 영상으로 축구 중계를 한다고 하니 3D TV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3D로 감상하는 입체 축구,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 LG TV 블로그에서 박진감 넘치는 스포츠 감상을 위한 3D TV 구매 팁을 알려 드립니다.

Full LED로 더 선명하고, 더 밝게


LED(발광다이오드 Light Emitting Diode)는 기존에 LCD TV에서 사용하는 백라이트 발광체인 CCFL(냉음극관)보다 밝고, 선명하며, 소비전력이 적은 발광체로, LCD TV의 차기 백라이트 발광소재로 쓰여 최근 많은 TV의 백라이트를 LED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LED TV가 3D TV의 선택 기준이 될까요?
극장에서 3D를 영화를 봤다면 일반 영상보다 어두웠다는 느낌을 받았을 겁니다. Full LED TV는 기존의 CCFL을 사용한 LCD TV보다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3D 안경을 착용하므로서 다소 반감되는 화면의 밝기를 커버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하방식의 Full LED를 사용한 LG 인피니아 LX9500는 화면 전체에 고루고루 박혀 있는 LED 램프가 능동적으로 작동해 화면의 색감을 왜곡없이 섬세하게 표현해 주죠. 빠르고 움직임이 많은 스포츠 경기를 3D로 감상할 때도 깨끗하고 선명한 영상이 아무래도 눈의 피로를 덜 가져다줍니다.

Full LED를 채용한 LX9500 3D TV


3D TV에는 직하방식과 엣지방식의 3D LED TV가 있는데, 직하방식이 보다 선명하고 표현력이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3D TV 중에는 LG 인피니아 LX9500이 직하방식의 Full LED를 채용하고 있으며, LG XCANVAS LX6500이 엣지방식의 LED를 채용하고 있죠.

240Hz 이상의 주사율 선택은 필수



스포츠 영상은 빠르게 역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사율이 240Hz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제품 중 LG 인피니아 3D TV LX9500 모델의 경우 480Hz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어 화면 끌림이나 잔상이 없어 스포츠 경기와 같은 역동적인 영상도 깨끗하게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40Hz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앞으로 다양한 3D 영상 감상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기능입니다.

베젤(프레임)의 두께도 선택의 기준


베젤은 TV 패널을 감싸고 있는 프레임을 말합니다. TV를 구매할 때 사이즈, 화질을 중심으로 TV를 고르는 것이 일반적인데, 베젤의 두께도 선택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3D를 감상할 때는 더욱 그렇죠. 베젤이 얇을 수록 화면 몰입도가 높아져 영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3D TV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TV들의 베젤이 점점 얇아지고 있죠. LG 인피니아 3D TV LX9500의 경우, 16mm의 두께에 불과한 보더리스 TV로 제작 되었습니다.

이 3가지만 잘 알고 있다면 3D TV를 보다 현명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 남아공 경기 감상을 위해서 아무 3D TV나 고를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제공될 다양한 3D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려면 3D TV 선택, 처음부터 꼼꼼히 따져봐야할 것 같습니다. - LG TV Blo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