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 행사

엑스캔버스 블로그에 트랙백 보내는 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10. 13:08
엑스캔버스 시연회 후기 트랙백 이벤트에 관심을 가져 주신 네티즌, 블로거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그런데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아직 트랙백에 대해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네요.아래 트랙백 거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이벤트에 응모 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랙백은 우리 말로 '엮인글' 혹은 '먼 댓글'이라고도 부릅니다. TrackBack이니까 뒤쫓아간다는 뜻이 될까요? 트랙백의 기본 개념은 관련 있는 내용을 가진 글끼리 서로 연결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엑스캔버스 블로그에 이벤트 관련 글이 올라왔습니다.

행 사에 참석 하셨던 참석자 중 글을 읽으시다가 후기 트랙백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제로 글을 썼습니다. 물론 이전에 제품 관련해서 의견을 써 뒀을 수도 있구요. 이 글을 엑스캔버스 블로그에 등록된 글 뒤에 주소를 남겨 놔서 엑스캔버스의 글을 읽는 사람들(작성자도 포함해서요. ^^)이 자신의 글도 읽을 수 있게 만드는 기능이 트랙백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지요.


트랙백 이벤트 <-  엑스캔버스  TV 블로그
트랙백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참석 후기를 작성하셔서 트랙백 걸어주세요.

-------------------------------------------------

홍PD님의 TV 이야기 '참석해서 제품 시연하고 왔어요.' <- 홍PD님이 쓴 TV 글 (홍PD님의 블로그로 링크)
박PD님의 영상 스토리 '엑스캔버스 시연하고 사고싶어졌어요' <-  박PD님이 쓴 글 (박PD님의 블로그로 링크)


요약하면 '어떤 글에다가 자신이 쓴 글의 주소를 보내서 뒷 부분에 붙이는 것'이 트랙백이라는 말입니다. 자 그럼 트랙백을 어떻게 거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설명에 포함된 이미지들은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확인 하실 수 있으십니다.

트랙백을 걸 글의 주소를 복사합니다. 엑스캔버스 블로그에 올려진 글 들의 맨 밑 부분에 보면 'Trackbacks'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다음 화면과 같이 보통 http://www.xcanvasblog.com/trackback/128 과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지요.

이 트랙백 주소를 복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블로그를 제공하는 업체마다 내용이 조금씩 달라서 업체 별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주소를 보내고자 하는 글로 가서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 화면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옆에 보시면 요약글과 엮인글(트랙백)을 선택하는 네모 칸이 있습니다. 엮인글 앞에 있는 네모 칸을 체크하면 아래와 같이 엮인글 주소를 넣는 창이 따로 열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엮 인글 주소 창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고 Ctrl + V 키를 누르면 아까 복사한 트랙백 주소가 나타납니다. 주소를 입력하셨으면 블로그 맨 아래 쪽으로 가셔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트랙백을 보내려 했던 원래 글 밑에 자신의 글 제목과 간단한 요약본이 나오면서 트랙백으로 연결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럼 태터툴즈 혹은 티스토리에서는 어떻게 할까요? 마찬가지로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신 후 자신의 블로그로 가셔서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글목록을 봅니다. 글 제목 옆에 보면 아래 화면처럼 화살표 두 개가 서로 얽혀 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그 아이콘을 누르면 트랙백을 보낼 글의 주소를 넣는 창이 열리지요. 트랙백 주소 창에 복사해 온 주소를 Ctrl + V를 쳐서 입력하고 전송을 누르면 끝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쉽지요? 이렇게 하면서 관련 있는 글들을 서로 엮어 놓으면 읽는 사람들은 다양한 글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쓰는 사람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읽을 수 있어 서로 좋은 거랍니다. 이게 블로그의 특별한 장점이구요.

그럼 시연회 관련 수많은 얘기, 후기 트랙백으로 엮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 스칼렛을 말하라! 이벤트 페이지 ]

[ 보보스를 말하라! 이벤트 페이지 ]